아이센스는 인권 경영을 적극 실천하기 위해 인권 정책을 선언하고 관련 국제 표준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 세부적으로 인권 존중, 차별 및 괴롭힘 금지, 근로 조건 준수, 안전 및 근무 환경, 결사의 자유, 강제 노동·아동 노동 금지에 대한 운영 지침으로 하여 정책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권 침해 신고에 대해 철저하고 공정하게 조사합니다. 사내 및 대외 채널을 구축하여 조사, 결과 통지 및 후속 조치 등의 모든 절차에 있어 최선의 조치를 취하도록 공식화 하였으며, 관련 사항은 사내 시스템을 통해 전사 공지하여 구성원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이센스는 임직원의 인권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을 유도하며, 인권경영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인권 침해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발견된 사례 및 잠재적 리스크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신고와 신속한 해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를 구축하여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이센스는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및 기타 사규 위반 행위 등 다양한 고충 사항을 접수하고 해소하기 위해 사내 고충처리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자는 익명 또는 실명,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선 및 무선 등 본인의 편의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노사협의회 고충처리위원 또는 인사팀에 고충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접수된 고충 사항은 사안의 성격에 따라 인사 주무 부서에서 직접 조치하거나, 노사협의회를 통해 해소 및 개선 조치를 진행합니다.
아울러, 임직원의 정신 건강과 스트레스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외부 전문 상담가와 연계한 직원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심리 및 정서, 대인관계, 직무 스트레스, 가정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체적 · 정신적 구속이나 속박에 의하여 임직원의 자유의사에 반하는 근로를 강요하지 않으며, 고용을 조건으로 신분증, 여권 등의 양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또한, 아이센스는 아동 및 청소년을 고용하지 않습니다.
아이센스는 노사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사업장 노사 협의회와 전사 노사 협의회를 구성하여 분기별 정기 회의를 연 4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임시 회의를 수시로 개최할 수 있도록 하여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노사 협의회를 통해 접수된 안건은 즉시 처리가 가능한 경우 신속히 조치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며, 즉시 처리가 어려운 안건은 중·장기적인 검토를 거쳐 실행 가능 여부를 판단한 뒤 종결 여부를 보고합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접수된 모든 안건은 노사 협의회 회의를 통해 처리되고 있습니다.
경영 또는 제도, 방침에 있어 변화가 발생한 경우 신속하게 내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임직원에게 공지, 안내합니다.
회사는 고충 접수 및 해소와 직장 내 괴롭힘 · 성희롱 · 기타 사규 위반 행위에 대해 신고할 수 있도록 고충접수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충은 신고자의 편의에 따라 익명 · 기명, 온라인 · 오프라인, 유무선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사협의회 혹은 인사팀으로 접수할 수 있고, 접수된 안건은 사안에 따라 인사주무부서에서 대응하거나 노사협의회의 협의를 거쳐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부 전문가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임직원의 대인관계, 직무스트레스, 가정 및 정서문제 등 정신적 건강과 스트레스 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든 신고는 조사, 결과 통지 및 후속 조치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비밀이 철저히 보호되며, 신고인 또는 피해자가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도록 최선의 조치를 다하고 있습니다.